안녕하세요.
2021년 경기에너지협동조합 총회에서 선출되어 3년간 이사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조합원 여러분의 의지와 지혜를 모아, 경기도 에너지 전환·탄소중립사회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회를 통해 2021년도 경기에너지협동조합은 주요 사업 과제로 도내 에너지협동조합 설립 및 활성화 지원, 경기도 그린뉴딜 인력양성 교육, 경기도 내 공공부지 발굴 및 햇빛발전소 설치, 에너지협동조합 생태계 조성, 시·군 에너지협동조합 관계자 대상 재생에너지 전문기술 인력 양성과 본 조합의 조합원 확대와 사무국 역량강화 등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조합원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그동안 공존·순환하며 살아야 할 자연 생태계를 과도하게 개발했고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경제와 산업구조를 육성해왔습니다. 3만 불 국민소득 목표는 달성했지만, 지역·세대·계층 간 불평등과 낮은 행복만족도는 나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2020년 문재인 대통령 국회 연설에서 ‘탄소중립 2050’을 선언한 이후,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정책들을 내 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폭과 속도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쉽지 않아 보이고 광역이나 기초 단위 지방정부로 내려올수록 관심과 실행력이 더디기만 합니다.
‘탄소중립 2050’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발전원을 햇빛과 바람, 바이오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체계로 전환해야 합니다. 교통과 먹거리 분야, 에너지 소비 자체를 줄이는 건물 에너지 효율화 등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경기지역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지역 여론을 만들고, 주민, 행정과 협력하여 재생에너지 발전소 확충과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에너지협동조합들이 앞장서야 합니다. 경기지역 곳곳에 에너지협동조합이 창립되고 활발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활동을 통해 우리와 지구촌 시민 모두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가길 희망합니다.